한국에서는 지난 23일 밤 10시쯤 내리막길을 내려오던 관광버스가 승용차와 오토바이 등 7대의 차량을 덮치면서 7명이 숨지고 5명이 중경상을 입는 비극적인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런데 경찰 조사 결과, 관광버스의 운전자는 브레이크가 이상이 있다는 것을 감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운행하는 바람에 이런 대형 참사가 일어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운전사 이모씨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숙소에 내려주고 귀가하던 길에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감지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씨는 이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 채 타이어에 공기만 새로 주입한 뒤 운전을 계속하였습니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동을 완전히 멈춘 버스는 주변에 정차된 차량을 피해 달리다가 내리막길에서 속도가 붙으면서 차량 2대를 잇따라 들이받은 후에 신호대기를 하고 있던 승용차를 강하게 들이받았습니다. 그리고 버스는 그 차에 올라탄 채 160 미터를 밀고가면서 주변에 있던 차량과 오토바이 등 총 7대를 잇달아 들이받은 뒤에 간신히 멈추어 섰습니다. 그러나 종잇장처럼 구겨진 승용차 안에 타고 있던 40-50대 여성 교직원 7명은 모두 그 자리에서 숨졌습니다. 그리고 추돌 당한 다른 차량에 타고 있던 5명도 중경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기본적인 안전 운행 수칙을 무시하고 버스를 운전하였던 한 사람의 잘못으로 인해 무고한 7명의 생명이 희생당하고 많은 사람들이 다치는 대형 참사가 일어난 것입니다. 나는 이 사고 소식을 접하면서 기본적인 준법정신과 도덕의식이 결여된 한국 사회의 한 단면을 보는듯하여 속이 쓰리고 아팠습니다. 그 동안 한국 사회는 기본적인 도덕과 양심이 결여된 삶과 행동으로 인해 수많은 비극과 참사를 겪어 왔습니다. 그런데 브레이크가 고장이 난 것을 알고도 단지 자신의 편의만을 위해 운행을 감행한 버스 운전자의 기본적인 준법정신과 도덕의식의 결여가 또다시 이런 비극적인 참사를 낳은 것입니다.

    모든 운동은 기본 자세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탁구를 잘 치기 위해서는 기본 스매싱 연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도 없이 계속 반복하여 스매싱 연습을 하여 그것이 몸에 완전히 배이게 될 때 실전에서 무의식 가운데서 바른 스매싱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골프도 마찬가지 입니다. 골프의 기본 스윙이 제대로 되지 않고는 좋은 점수를 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좋은 점수를 내기 원하는 수많은 골프 애호가들이 지금도 밤낮없이 골프 연습장에서 수백번 수천번씩 스윙 연습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골프 챔피언들 조차도 골프가 제대로 안되면 기본 스윙 연습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운동뿐만 아니라 이 세상의 모든 것에 있어서 기본이 중요합니다. 기초와 원칙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려운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위기의 때일수록 원칙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변칙과 꼼수는 실패의 첩경입니다. 기본과 원칙을 무시한 비양심적이고 비도덕적인 행동은 나뿐만 아니라 무고한 타인들까지도 불행하게 만들 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삶에 기본기가 몸에 배도록 해야만 합니다.

    교회에 어려움이 생기고 그리스도인에게 영적 위기가 닥칠 때에도 기본을 강화해야 합니다. 교회가 어려움을 해결하고 성도가 영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영적 기초를 더욱 튼튼히 세워야 합니다. 다시 말해, 영적인 본질과 신앙의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교회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예배와 복음 전파 입니다. 신앙의 기본은 무엇입니까? 말씀과 기도, 그리고 찬양 입니다. 이런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것을 도외시하고 피상적이고 주변적인 것에 매달리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지금 어렵고 힘드십니까? 실패하여 상심하고 있습니까? 영적 침체 가운데 허덕이고 있습니까? 그럼 지금 내가 본질과 기본에서 벗어난 것이 무엇인가?”를 한번 세심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본과 본질에 다시 충실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반드시 다시 재기하고 성공하고 성장할 것입니다.